한국사회는 집단의 이념, 이익, 취향에 따른 극심한 주장으로 내홍과 변동을 겪고 있다. 감독은 이 현상을 승희(김수안)네 가족을 중심으로 블랙코미디 형식에 담는다. 아홉 살 여자 초등생 ‘한승희’네 식구는 아빠(철구, 양지웅), 엄마(미순, 이정비), 할아버지(순돌, 박찬영), 삼촌(민석, 최혁)으로 구성된다. 가족 구성원들은 자신의 세대 연령층의 고민과 주장을 대표한다.
<운동회>는 ‘문제적 가족들의 좌충우돌 명랑질주’라는 카피를 내건다. 승희는 사춘기에 눈뜨는 또래의 고민을 안고 있고, 아빠는 해직당한 뒤 복직 시위와 회유 사이에서 고민하는 소시민, 엄마는 봉사단 단장을 흠모하는 위기의 여자, 할아버지는 아버지 연합 단체 일원이 되는 촌스런 인물, 삼촌은 열심히 그리나 보수를 받지 못하는 생계형 화가로 설정된다.
각자의 고민을 안고 살아가는 어른들은 시위현장에서 모두 만난다. 아빠 중심의 ‘복직시위’팀, 엄마 중심의 ‘봉사식판’팀, 할아버지 중심의 ‘빨갱이죽이기’팀, 삼촌을 중심의 ‘고용구사대’팀이 한바탕 격투와 대소동을 벌이고, 투쟁 상대가 이웃이고 가족임이 밝혀지면서 코미디 같은 우리사회의 민낯이 드러난다. 이후의 관심은 희망의 꿈나무 어린이 승희에게 쏟아진다.
운동회가 열리고, 원치 않았던 승희의 2인3각 상대는 뚱뚱하지만 믿음을 주는 상대이다. 경기 도중에 넘어지지만 순위는 중요치 않다. 모두의 사랑을 받으며, 같이 있고, 서로 격려해줄 수 있다면 그것으로 모든 것은 끝이다. 하이파이브를 날리면서 명랑 운동회는 끝이 난다. <운동회>는 위기의 대한민국, 가족의 해체와 붕괴를 앞둔 폭풍전야의 사회에 대한 조감도이다.
감독은 어지러운 우리 사회의 단면도를 보여주듯 아무렇게나 퍼져 자고 있는 가족의 아침 모습에서 아무 일도 없었다는 듯한 운동회 장면까지를 태연하게 연출한다. 운동회라는 낭만적 단어 이면에 숨어있는 가족들의 비밀이 하나 둘씩 밝혀지면서 영화는 한국 사회가 안고 있는 사회적 지형과 코리아가 안고 있는 태생적 한계는 극복되어야할 문제임을 보여준다.
<운동회>는 문명사회의 떼를 감추지 않고, 솔직・담백・명료하게 감독의 주장을 담는다. 실직, 일탈, 소속감, 예술 등의 문제점들이 제기되고, 그 모든 문제의 해결점이 초심에서 시작된다는 점을 부각시킨다. 영화는 미학적 가치의 숭상보다는 영화의 실용적 기능을 중시한다. 영화의 ‘2인 삼각’은 떼어내고 싶지만 떼어낼 수 없는 남북한의 관계처럼 동행을 지향한다.
김진태 감독은 장편 데뷔작 <운동회>에서 단편영화 제작관습을 상당부분 수용한다. 관객의 비위를 맞추지 않고, 거칠게 접근하면서, 정제된 도정미에 길들여져 온 관객들에게 현미를 맛보이고 싶은 태도를 보인다. 영화의 주제는 가족 간의 ‘화합’이지만 사회, 남북 한민족 간의 화합으로 확장된다. 감독이 주제를 드러내는 방법은 익살스럽고 어수선하지만 직설적이다.
‘아수라장과 같은 해직 노동시위에서 가족들이 서로 어용단체 노인, 해직 노동자, 진보단체 아주머니, 구사대 청년으로 만난다면’이라는 상상에서 출발한 영화는 ‘현재 표출되고 있는 사회적 갈등이 사람들에게 상처를 주고 있는 일이 아닐까’라는 생각으로 연결된다. 3대에 걸친 다섯 명의 가족들이 함께하는 <운동회>는 신문의 사회면을 보는 것 같은 기분이 들게 한다.
감독은 비릿하고 남루한 현실을 코믹하게 터치하며, 가족 구성원들에게 ‘비밀’이라는 임무를 맡겨, 자신과 다른 생각과 삶을 살아가는 자들과의 소통과 이해를 추구한다. 영화 속 소시민들의 인간관계 구성과 인간적인 삶들은 보따리장수 같은 연출부 생활과 다를 바 없다. 특수 집단의 호응을 위한 느낌이 드는 영화는 장르 초월적 미학적 공간을 구성할 여유가 없다.
<운동회>는 잘 만든 영화이지만, 감독만의 두드러진 창의력은 보이지 않는다. 어디에선가 본듯한, 읽은 듯한, 한번 쯤 생각해 보았을 씬 들의 연결은 관객들의 동참을 유도한다. 감독은 이미지적 구성 자체, 깊은 호흡으로 세상을 통찰하는 힘, 철학적 함의나 상징들 이식을 젲혀두고 자연스럽게 관객들과 어우러지고 문제점들을 같이 고민해보는 방식을 채택한다.
다양성 영화이지만 많은 것을 담다보니 영화는 장르적 특성 살리기와 중심인물에 대한 초점 맞추기에서 한계점을 보인다. 영화는 종합예술이지만 영화작가는 때론 카리스마적 결단이 필요하다. 단편의 확장, 중편적 상영시간도 문제이다. <운동회>에서 선도를 가미한 등장인물들의 연기와 호흡은 개성적이고 조화롭지만 영화적으로 순화되어야 할 문제점도 도출되었다.
<운동회>는 부분적으로 살펴보면 잘 짜인 구석이 많다. 촬영은 의무적 시공간을 지배하고 있고, 음악은 분위기적 경쾌함을 동반하고, 연기를 배분받은 승희 역의 김수안은 주목할 아역배우이고, 편집은 분주하게 분위기를 엮어 간다. 모든 것의 총합 결과물인 <운동회>가 우리사회에 기여한 사회・정서적 가치, 미학적 성취, 미래에 대한 비전에 대한 평가는 가능성의 확인이다. 데뷔작부터 상업영화를 치고나오는 감독에 비해 김진태의 창작태도는 바람직하다.
글: 장석용
영화평론가. 무용평론가. 시인. 유현목, 김호선 감독의 연출부를 거쳐 한국영화평론가협회 회장, 국제영화비평가연맹한국회장, 한국영화학회총무이사, 대종상/부산국제영화제/예술실험영화/다양성영화/청소년영화제/이태리 황금금배상/다카국제영화제 심사위원, 제1회 아시아영화평론가협회 정기총회 참가, 네팔 인권영화제 마스터클래스 초빙강사, ‘문화저널 21’ 문예비평주간 등을 역임했으며, 현재 한국예술평론가협의회 회장, 글로벌이코노믹 문화전문위원으로 동국대 문화예술대학원을 거쳐 서경대 대학원에서 문예비평론을 강의하고 있다.
* 글 출처: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 르몽드 시네마 크리티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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